본문 바로가기
투자전략

마켓타이밍이란? 장단점 및 대표적인 방법들

by investor2020 2022. 1. 19.

썸네일

마켓타이밍은 시장의 상승이나 하락을 예측하고 그에 맞게 대응하는 전략입니다. 모든 정보는 가격에 반영되어 있다는 효율적 시장 가설과 달리 정보가 가격에 즉시 반영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시간이 걸리게 되고 이 차이로 인해 마켓타이밍이 가능하게 됩니다.

 

목록
1. 마켓타이밍이란?
2. 마켓타이밍의 장점
3. 마켓타이밍의 단점
4. 대표적인 마켓타이밍 전략들
5. 요약

 

마켓타이밍과 투자

1. 마켓타이밍이란?

마켓타이밍은 상승과 하락을 맞히는 절대적인 조건이 아닙니다. 계량화 가능한 기준을 설정하여 상승장과 하락장을 정의하고 상승장 일 때는 자산을 매수하거나 기존에 보유 중인 자산을 계속 보유합니다. 하락장 일 때는 보유 중인 자산을 매도하거나 안전자산으로 스위칭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2. 마켓타이밍의 장점

  • 하락장 초기에 빠져나오기 때문에 큰 손실을 피할 수 있습니다.
  • 상승장을 놓치지 않기 때문에 큰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백테스트를 통해 과거 성과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 변동성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손실 최소화

주식 시장의 역사를 보면 보통 장기적으로 우상향을 하지만  5~10%의 조정은 수시로 발생합니다. 또한 30~50% 이상의  큰 하락은 10~20년 간격으로 여러 번 발생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하락이 발생할 가능성은 거의 99% 이상입니다. 보통 시장이 하락을 할 때 몇 가지 신호를 보내는데 마켓 타이밍 전략은 이 신호를 포착하여 더 큰 손실이 발생하기 전에 시장을 빠져나와 손실을 최소화합니다.

 

상승장에 올라타기

당연한 말이지만 시장의 수익은 상승장에서만 발생합니다. 꾸준히 상승하는 경우도 있지만 하락과 횡보를 반복하다 단기간에 폭발적으로 상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시기에 시장에 진입하지 못하면 큰 수익을 놓치게 되는데 마켓타이밍은 너무 늦지 않게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지표가 됩니다.

 

백테스트

마켓타이밍은 대부분 정량화 가능한 지표이기 때문에 백테스트를 통해 과거에 잘 통했는지 그 성과를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 나은 마켓타이밍 지표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변동성 최소화

상승 변동성은 당연히 스트레스가 거의 없지만 하락 변동성은 큰 스트레스를 유발하게 됩니다. 이때 마켓타이밍과 같은 기준점이 없다면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실수를 하며 손실이 누적됩니다. 이런 상황이 여러 번 반복이 되면 투자 실패 및 투자 포기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켓 타이밍을 통해 변동성을 줄이면 자산은 스무스한 상승 곡선을 그리게 되고 스트레스는 줄어들고 지속 가능한 투자를 할 수 있게 됩니다.

 

3. 마켓타이밍의 단점

  • 장기 보유 전략에 비해 거래 횟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수수료 부담이 증가합니다.
  • 상승이나 하락이 아닌 횡보장에서는 손실이 누적될 수 있습니다.
  • 이익 확정분에 대해 매년 세금이 발생하므로 장기 보유 시에 비해 불리합니다.
  • 마켓타이밍을 포착하기 위해 시장에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거래 비용 및 수수료

마켓 타이밍 전략은 장기보유 전략이나 올웨더와 같은 패시브 전략에 비해 잦은 거래를 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시그널이 1년에 여러 차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잦은 거래와 높은 회전율은 비용을 증가시키고 이는 수익률을 갉아먹는 요인이 됩니다. 

 

횡보장에서의 손해

상승이나 하락과 같은 큰 흐름이 없는 지루한 횡보장에서도 마켓 타이밍 신호가 발생하는데 이는 거래를 유발하고 수수료를 발생시킵니다. 더불어 횡보장에서는 비슷한 규모의 손실과 이익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결국 자본 감소로 이어지게 됩니다.

 

세금 문제

장기 보유 시 또는 패시브 투자 시에는 매도를 거의 안 하기 때문에 확정 이익금도 적고 세금을 최대한 미룰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켓 타이밍 전략은 매년 발생한 이익을 대부분 확정 짓기 때문에 동일한 수익률 기준 패시브 전략에 비해 더 많은 세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마켓타이밍 신호를 캐치하기 위해서는 시장에 자주 관심을 기울이고 살펴야 합니다. 또한 현재까지 잘 통했던 마켓타이밍이라고 하더라도 향후 안 통하는 시기가 올 수도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공부하고 반드시 피드백을 거쳐야 합니다.

 

4. 대표적인 마켓타이밍 전략들

1) 이동평균선 마켓타이밍

가격이 이동평균선 위일 때 상승장으로 보고 매수, 아래일 때는 하락장으로 보고 매도하는 전략입니다. 60일, 120일, 200일 이동평균선을 많이 사용합니다.

이동평균선-전략으로-SPY에-투자한-결과(1994~2021년)
SPY 이동평균선 전략 결과(1994~2021년)

 

2) 모멘텀 마켓타이밍

과거 시점의 가격과 현재 가격을 비교하여 현재 가격이 높으면 매수, 낮으면 매도하는 전략입니다. 3, 6개월, 1년 모멘텀을 주로 사용하고(전통 듀얼 모멘텀) 여러 개의 모멘텀을 동시에 사용(가속 듀얼 모멘텀) 하기도 합니다.

가속-듀얼-모멘텀-전략으로-투자한-결과(1998~2021년)
가속 듀얼 모멘텀 성과(1998~2021년)

 

3) 핼러윈 마켓타이밍

11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 6개월 간만 투자하는 전략입니다. 시즈널리티라고도 불리는 이 전략은 국가를 가리지 않고 잘 통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오랜 기간 동안 5월부터 10월까지의 주식 수익률은 매우 낮아서 1년 내내 보유하는 것보다 11~4월까지 6개월 간만 보유하는 경우 수익률이 더 높거나 비슷하고 손실은 적었습니다.

핼러윈-전략으로-SPY에-투자한-결과(1994~2021년)
SPY 핼러윈 전략 결과(1994~2021년)

 

요약

  • 마켓타이밍 전략은 '손실은 짧게, 수익은 길게' 에 부합하는 전략입니다.
  • 상승장에서 확실한 수익을 올리지만 횡보장에서 고전할 수 있습니다.
  • 잦은 거래로 수수료 및 세금이 패시브 투자에 비해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시장에 관심을 기울이고 전략을 수정 및 보완해나가야 합니다.

 

reference)

https://www.investopedia.com/terms/m/markettiming.asp#citation-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