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전략

전통 듀얼 모멘텀 전략(Traditional Dual Momentum) 백테스트

by investor2020 2021. 12. 13.

오리지널-듀얼-모멘텀-전략-썸네일

오리지널 듀얼 모멘텀 전략은 2012년 개리 안토나치에 의해서 처음 고안되었습니다. 듀얼 모멘텀 전략은 기존에 이미 있던 개념인 절대 모멘텀과 상대 모멘텀을 결합하여 만들어진 간단하지만 매우 강력한 투자 전략입니다. 가속 듀얼 모멘텀보다 먼저 설명드렸어야 했는데 순서가 바뀌었네요.

목차
1. 모멘텀의 종류
2. 듀얼 모멘텀 전략의 성과
   1) 주식과 채권
   2) 부동산과 금
   3) 모멘텀 구간에 따른 수익률의 변화
3. 전통 듀얼 모멘텀 투자 방법

 

 

전통 듀얼 모멘텀(Dual Momentum)

모멘텀 전략

절대 모멘텀

자산의 현재의 가격과 과거의 가격을 비교하여 상승하였을 경우 매수, 하락하였을 경우 매도 후 현금을 보유하는 전략입니다. 매수 후 보유 전략과 수익은 비슷하지만 하락장을 피해 가기 때문에 MDD(최대 손실)는 크게 감소합니다.

상대 모멘텀

여러 자산군간의 모멘텀을 비교하여 더 많이 오른 자산군을 매수하는 전략입니다. 매수 후 보유 전략보다 수익이 개선되나 MDD는 비슷합니다.

오리지널 듀얼 모멘텀

절대 모멘텀과 상대 모멘텀을 결합시킨 것으로 여러 자산 중 최근 12개월 동안 잘 나가는(모멘텀이 좋은) 자산을 매수하되 하락장에서는 전량 매도 후 현금을 보유하는 전략입니다.

 

듀얼 모멘텀의 성과

1. 주식과 채권에서의 성과

미국-주식-선진국-주식간의-듀얼-모멘텀의-투자-결과와-채권-듀얼-모멘텀의-투자-결과
(위)미국 주식 선진국 주식 듀얼 모멘텀 (아래)채권 듀얼 모멘텀

 

주식 듀얼 모멘텀 투자 결과 수익은 미국 주식과 유럽 주식 개별 투자나 상대 모멘텀보다 뛰어났고 MDD도 훨씬 줄어들었습니다. 채권에서는 수익률은 비슷했지만 역시 MDD가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2. 부동산과 금에서의 성과

미국-부동산-듀얼-모멘텀의-투자-결과와-금과-채권간의-듀얼-모멘텀의-투자-결과
(위)미국 부동산 듀얼 모멘텀 (아래)금과 채권간의 듀얼 모멘텀

 

부동산에서의 듀얼 모멘텀 투자의 성과는 주식이나 채권에서처럼 역시나 잘 통했습니다. 수익도 증가하고 MDD는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금과 채권 사이의 듀얼 모멘텀도 잘 통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모멘텀 구간에 따른 수익률의 변화

모멘텀-구간을-3~12개월로-변경-했을-때의-듀얼-모멘텀-수익률
모멘텀 구간을 3, 6, 9, 12개월로 했을 시 듀얼 모멘텀 수익률

 

모멘텀 구간을 12개월로 했을 때 성과가 좋게 나온 것은 과최적화 또는 우연의 일치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멘텀 구간을 12개월이 아닌 3, 6, 9개월로 해서 백테스트를 해도 수익률과 MDD가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듀얼 모멘텀 전략은 잘 통하는 전략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통 듀얼 모멘텀 투자 방법

1. 매월 말 미국 주식(SPY), 선진국 주식(EFA), 초단기채권(BIL)의 최근 12개월 수익률을 계산합니다.

2. SPY의 수익률이 BIL보다 높으면 SPY 또는 EFA 중 최근 12개월 수익률이 더 높은 ETF에 투자합니다.

3. SPY의 수익률이 BIL보다 낮으면 AGG에 투자합니다.

4. 매월 말 1~3번을 반복합니다.

 

동적 자산 배분 포스팅 시리즈)

1. 전통 듀얼 모멘텀(Traditional Dual Momentum)

2. 가속 듀얼 모멘텀(Accelerating Dual Momentum)

3. 영구 포트폴리오를 개선한 LAA(Lethargic Asset Allocation)

4. 수익률이 가장 높은 동적 자산 배분 전략 VAA(Vigillant Asset Allocation)

5. 위기 상황에서 빠르게 대처하는 DAA(Defensive Assets Allocation)

6. 연 복리 수익률 21%를 자랑하는 전략 BAA(Bold Asset Allocation)

 

reference)

Risk Premia Harvesting Through Dual Momentum 'Gary Antonacci'

거인의 포트폴리오

댓글